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2:01본문
Download :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hwp
② 구성주의-지식은 생성된 것 : 반면 구성주의는 개인이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인지적 작용을 가해 생성된 것이 지식이라고 보고 지식의 보편성과 일반적 성격을 부정한다.
③ 동료학습자: 또한 동료 학습자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하고, 상황적 맥락에 따…(drop)
다.
② environment(환경) 조성자 및 학습 안내자: 교사는 학습 environment(환경) 의 조성자이자 안내자이다.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① 객관주의-지식은 고정된 것 : 객관주의란 심리학 theory 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파악한다.
②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의 인지발달theory 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지식이란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culture적 environment(환경) 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경험을 재구성하고, 그 속에서 획득한 의미를 지
속적으로 재해석한 결과 획득된다고 본다.
레포트/사범교육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사범교육레포트 , 구성주 교수법에서 다루 지식 세 가지 유형 대해 설명하고
순서
설명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구성주,교수법에서,다루,지식,세,가지,유형,대해,설명하고,사범교육,레포트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Download :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hwp( 42 )





`구성주의 교수-학습 theory `
1. 구성주의의 의의
(1) 개관
① 현상학, 실존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theory 의 effect : 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
의 theory , 그리고 비고츠키의 theory 등의 effect을 받아 등장한 것이다.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① 인지적 구성...
`구성주의 교수-학습 theory `
1. 구성주의의 의의
(1) 개관
① 현상학, 실존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theory 의 effect : 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
의 theory , 그리고 비고츠키의 theory 등의 effect을 받아 등장한 것이다.
(4) 학습자관 - 능동적. 주체적 학습자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의 반영 :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change(변화)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흐름이 교수-학습theory 에 적용된 것으로 여겨진다.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① 객관주의-지식은 고정된 것 : 객관주의란 심리학 theory 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파악한다.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① 인지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피아제의 발달심리에 그 theory 적 근거를 두고 있는 것
으로, 지식이란 인간이 타고난 생물학적인 適應(적응)력(동화, 조절, 평형)을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② 구성주의-지식은 생성된 것 : 반면 구성주의는 개인이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인지적 작용을 가해 생성된 것이 지식이라고 보고 지식의 보편성과 일반적 성격을 부정한다.
(5) 교사관
① 학습조력자 :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 자료(資料)를 유의미하고 적합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의 반영 :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change(변화)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흐름이 교수-학습theory 에 적용된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