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 존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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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23: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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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제도 존폐에 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사형제도의 역사와 함께 각 국가별 실태를 살펴보고, 사형제도에 관한 대립된 의견을 바탕으로 이에 관한 비판과 함께 대처방안을 정리했습니다. 그가 사형폐지를 주장한 이래 오늘날까지 현대국가의 형벌로서의 사형제도가 가지는 효용성에 관해 사형존폐 논쟁은 계속되고 있다아
1. 근대이전의 사형제도
근대이전까지 실시된 사형제도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 고대의 함무라비 법전에 기록된 사형제도의 특징과 로마 그리고 중세시대의 사형제도의 특징을 보도록 하겠다. 1764년 베카리아(Cecare Beccria)가 `범죄와 형벌`이라는 책을 통해 사형제도에 관한 意見(의견)을 발표했고, 그의 주장은 인권문제에 대해 여러 논쟁을 불러일으켰으며, 많은 정치인들과 학자들은 사형제도의 효용성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형벌의 history적 발전을 사형제도와 연결시켜보면, 초기에는 감정에 의존하였고 근대국가 이전에는 위하력을 발휘하기 위해 사형을 형벌의 중심에 위치시킴으로써 국가 목적수행에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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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사형제도의 history
1. 근대이전의 사형제도
2. 근대이후의 사형제도
3. 한국의 사형제도
Ⅲ. 국가별 reality(실태)
1. 아프리카 지역
2. 아메리카 지역
3.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4. 유럽 지역
Ⅳ. 사형제도 존치론
Ⅴ. 사형제도 폐지론
Ⅵ. 결 론
국가가 성립하기 이전의 형벌은 개인의 복수심 또는 집단 간의 복수심을 기초로 하여 주로 응보(應報)의 목적에서 행해졌다. 이러한 논쟁의 결과, 많은 국가들이 사형 집행을 자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형벌의 목적도 근대적 의미의 합리적 성격을 띠는 동시에 형벌을 부과함으로써 범죄인을 improvement, 교육하여 다시는 범죄를 짓지 않게 한다는 좀더 발전된 형벌의 목적이 인식되기 스타트했다. 그러나 봉건시대의 붕괴와 더불어 계몽사상의 등장은 사형에 대한 이러한 시각을 alteration(변화) 시키기 스타트했다. 국가가 성립하면서 모든 형벌권을 국가가 갖게 되었고, 이러한 국가의 형벌권의 행사로 인해 사적 복수로부터 공적 복수의 이성적 고려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근대국가 이전에는 형벌권이 절대군주에 대한 봉사수단으로 사용되었고, 일반 국민에 대한 범죄예방의 목적을 가졌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아
계몽시대에 들어서면서 형법 및 형벌의 목적 내지는 본질, 그리고 그 내용과 대상 등에 관한 합리적 논의가 스타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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