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18:08
본문
Download :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hwp
)북벌론의허구성에대한비판적연구 ,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북벌론의 대두되었던 시대적 상황과 북벌론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고, 『계서야담』과 소설 「허생전」을 중심으로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해서 알아본 글입니다. 특히 세자를 비롯한 대신들을 인질로 잡아두는 것은 전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위압적인 조공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단, 여기서의 북벌론은 효종 때의 것으로 제한하도록 하였습니다.
청에서 조선에 이러한 움직임을 취하고 있을 때, 인질로 잡혀갔던 소현세자가 심양에서 돌아 왔으나(1645년, 인조 23) 2개월만에 급사하게 된다 청에서 8년을 보내며 누구보다도…(To be continued )
설명
Download :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hwp( 53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북벌론의 대두되었던 시대적 상황과 북벌론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고, 『계서야담』과 소설 「허생전」을 중심으로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해서 알아본 글입니다.)
북벌론의 허구성에 대한 비판적 연구
북벌론의허구성에대한비판적연구
순서
다.
2. 효종조의 북벌론
1) 북벌론의 시대적 배경
북벌론은 정묘호란(1637년)과 병자호란(1636년) 이후 조선과 청 사이에 생긴 미묘한 국제정세를 바탕으로 한다. 삼전도의 굴욕을 끝으로 양국 사이에 조약(1637. 1. 30)이 체결된다 이 조약에서는 명의 연호를 버리며 국교를 끊고 명에서 받은 고명책인을 청에 바치며(2조), 청의 정삭을 받고 성절·정삭·동지·천추·경조 등의 공헌의 예를 행하며 사신을 보내 봉표하되 이들 의절은 명과의 구례과 같이하고(4조), 청의 정명 출병 요구시 이를 어기지 말 것이며(5조), 명인의 포도를 용은하지 말 것(7조) 등이 주요 내용으로, 이는 조선의 대명관계를 의식하여 명과 일체의 관계를 끊도록 한 것이었으나 잘 지켜지지는 않았다. 다시 말해서, 청에서는 조선에 사대를 요구하였으나 이는 조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었다.(단, 여기서의 북벌론은 효종 때의 것으로 제한하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