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na.kr [교육학]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연구방향 > tuna4 | tuna.kr report

[교육학]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연구방향 > tuna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una4

[교육학]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연구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5:59

본문




Download :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hwp




이렇게 분야를 구분해야 할 이유는 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이 이들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며, 또한 실용학과 응용학의 성격을 지니는 국어교육학에 대한 요청이 이들 분야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다.



Download :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hwp( 40 )


5. conclusion(결론)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4576_01.gif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4576_02_.gif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4576_03_.gif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4576_04_.gif 교과교육론-국어교육학의성격과연구방향-4576_05_.gif
교직 과목에서의 과제 목차 1. 국어교육학의 개념 규정 2.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과 목표 3.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 4.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 5. 결론
목차
2. 국어교육학의 연구 대상과 목표





[교육학] 국어교육학의 성격과 연구방향



순서

교직 과목에서의 과제(problem)
설명




1. 국어교육학의 개념 규정
4. 국어교육학의 연구 방향
국어교육, 교육학 성격, 국어교과, 교육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국어교육학을 ‘국어교육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포괄적으로 정의(定義)할 수 있다 하지만 국어교육학의 槪念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국어교육학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할 국어교육 현상의 분야와 요소를 명시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3. 국어교육학의 연구 영역

둘째, 국어교육 현상을 구성하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어떠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를 해야 할 것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 현상은 교육 현상의 일부이다. 그리고 사회에서의 국어교육과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은 국어교육학의 이차적인 관심 분야가 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국어교육 현상의 분야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 현상은 그 분야를 기준으로 할 때,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사회에서의 국어교육,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 등으로 실재할 수 있다 국어교육학에서 일차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일 것이다. 교육 현상은 우선 교육의 槪念을 규명함으로써 그 실체를 더욱 명료하게 밝힐 수 있다 교육의 槪念에 대한 정의(定義)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내릴 수 있다 교육의 기능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文化(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라고 정의(定義)를 내릴 수 있다 이 경우 文化(문화)의 대상을 개인으로 잡느냐 사회로 잡느냐 국가로 잡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정의(定義)가 가능하다. 교육의 목적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라든가 바람직한 진리와 가치관에로의 접근 과정이라고 정의(定義)를 내릴 수 있다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출 경우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alteration(변화) 시키는 일이라고 정의(定義)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에 대한 정의(定義)는 수없이 많을 수 있지만 이들 정의(定義)는 결국 두 가지 교육관 중의 어느 하나에 귀속될 수 있다 하나는 주입과 적용으로서의 교육관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과 자기 형성으로서의 교육관이다.
전체 6,54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una.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