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중층구조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4 04:21
본문
Download : 마음의 중층구조론.hwp
,인문사회,레포트
본 자료(data)는 마음의 중층구조론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라는 말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려면 또는 교육이라는 것이 단순히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해준다는 것 이상으로 교육이 하는 일에 관하여 분명한 의미를 전달하려면 교육이 다루는 마음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가를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하여 흔히 하는 대답은 마음 그 자체에 관한 것이 아니라 마음이 하는 일, 마음의 기능에 관한 것이다. 작인으로서의 마음에 비하면 마음의 기능은 마음 그 자체가 아닌 마음이 보는 대상에 속한다.
Ⅱ. ‘마음의 중층구조’의 의미
“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다룬다. 그러나 마음의 기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한 그러한 기능을 하는 주체 보다 정확하게 말하여 作因인 마음이 있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마음의중층구조론 , 마음의 중층구조론인문사회레포트 ,
Ⅰ. 들어가는 말
Ⅱ. ‘마음의 중층구조’의 의미
Ⅲ. 파악해야 하는 이유 : 지식과 마음의 관련
1. 지식의 중층 구조
2. 내면화의 원천으로서의 지식
Ⅳ. 맺는 말 : 시사점
Ⅴ. 출처
오늘날의 통념에 의하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구성, 또는 보다 일반적인 용어로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그 작업에 직접 도움이 될 사항을 조사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통념은 최근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별다른 반대 意見을 불러일으키지 않은 채 하나의 통념으로 굳어져 왔으며, 그 결과 그것이 교육과정 분야의 성격을 규정하는 유일 타당한 방식으로 생각되고 있다아 그들은 왜 그러한 생각을 했는가, 그러한 생각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근본적인 생각은 무엇인가, 이러한 생각은 어떤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한 데서 또는 차라리 어떤 대답을 하지 않은 데에서 나온 것인가? 이하에서 드러나듯이 그들은 마음과 그 표현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상이한 두 가지 관점 중에서 하나의 관점을 취하기 때문에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형이상학을 부정하는 철학자들처럼 마음이라는 것을 개인에게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마음 그 자체라는 것을 부정하기 쉽지만 위대한 사상가들…(省略)
마음의 중층구조론
마음의중층구조론






Download : 마음의 중층구조론.hwp( 84 )
레포트/인문사회
다. 마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은 그런 식으로 대답하는 가장 대표적인 instance(사례)로서 마음을 기능의 측면에서 취급한다. 즉 마음은 이러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식으로 마음에 관한 질문에 대답한다.
설명
순서
본 자료는 마음의 중층구조론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