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20:52
본문
Download :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hwp
과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생산성과 능률을 극대화하고, 개인의 개성과 창의력과 잠재력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학교 경영을 해야한다. 교육행정및교육경영레포트1 ,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법학행정레포트 ,
Download :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hwp( 39 )
,법학행정,레포트
2. 행정 관리론
ㅇ행정관리 과정에 관심
ㅇFayol- 조직관리과정
① 기획: 목표(goal)달성을 위한 행동의 대상과 방법을 결정
② 조직: 분업적 협동체제의 구성
③ 인사: 설정된 조직에 적절한 인력배치
④ 지휘: 조직의 장이 의사 결정하고, 각 부서에 과업명령을 내림
⑤ 조정: 각 부서별 업무수행관계를 통합 조절
⑥ 보고: 조직운영에 필요한 상하, 좌우간의 의사소통
⑦ 예산: 목표(goal)달성에 소요되는 예산의 편성, 회계 통제 및 결산
3. 관료제론
ㅇWeber의 관료제: 분업의 원리, 위계서열에 의한 직무분담, 비인간적 규제에 의한 활동통제, 기술 경쟁에
의한 종업원 임용
ㅇ관료제의 지배유형: 합법적 권위: 모든 지배의 근거를 법규정에 둠
전통적 권위: 세습되는 지위에 의한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 경외심, 남다른 예지력이나 영웅적 characteristic(특성)
ㅇ장점(長點): 조직의 능률성과 합리성 신장, 대규모의 조직을 운영하는데 효율적이다.
설명
교육행정이 이론(理論)을 파악하고 행정 요소 및 과정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및교육경영레포트1
교육행정의 이론을 파악하고 행정 요소 및 과정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행정 요소 및 과정
1. H. Fayol의 행정 요소
⑴ 기획: 未來(미래)를 예측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
⑵ 조직: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구조화하는 것
⑶ 명령: 조직의 구성원이 부과된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⑷ 조정: 각 활동을 조절하고 통합하는 것
⑸ 통제: 모든 활동이 이미 정해진 규칙이나 지시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가 감독하는 것
2. Guli…(drop)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순서
을 分析한 리포트입니다.



다.
ㅇ단점: 비 인간성, 무사안일주의, 행定義(정의) 독선화, 변화에 대한 저항, 소외감 등이 야기
된다
※ 학교 경영에 적용: 고전적 理論은 조직운영에 기여한 바 크지만, 조직의 생산성만을 강조한 나머지 인간을 너무 기계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