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형성과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01:54
본문
Download :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hwp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 ,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경영경제레포트 , 경영학 형성과 발전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
경영학은 그 characteristic(특성)상 독일 경영학과 미국 경영학의 양대 주류로 나누어 생성 발전하여 왔으며, 또 경영학의 연구대상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와 논쟁이 있어 왔다.
고대 경영학의 흔적은 B. C. 50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수메르 사람들은 政府와 상업적 활동으로 경영을 활용했던 기록이 남아 있따 그 이후 이집트 피라미드의 건설이나, 로마제국의 번영, 그리고 14세기 이탈리아 베니스의 상업적 성공에 경영이 중요한 요인으로 등장하게 된다
경영에 관한 가장 획기적인 전환점은 18세기의 산업혁명으로 볼 수 있따 산업혁명은 거대한사회적 alteration(변화) 를 야기했고, 섬유재나 소비계의 제조에 중요한 도약의 계기가 되었다.
산업의 alteration(변화) 나 혁명은 노동의 분업과 전culture된 과업을 통해 effect적인 생산을 해야 한다는 아담 스미스(Adam Smith, 1723-1790)에 의해서 가속화된다 아담 스미스는 그의 유명한 저서 `국부론(國富論)`에서 분업의 이점을 언급했으며, 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자유방임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은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경영으로 규정하고 대신 경영은 크게 세 가지의 의미를 갖게 되었다. 경영의 세 가지 의미는.
첫째, 정태적(조직체) 개념(槪念)으로 ,
1/ 경영은 영리법인인 기업을 의미한다.
2/ 경영은 영리법인인 기업뿐만 아니라 비영리 법인까지도 포함하는 모든 조직체를 의미하며, 이들은 경영체라고 하여 기업경영(체), 학교경영(체), 병원경영(체) 등으로 사용되고 있따
둘째, 동태적 또는 행동적 개념(槪念)으로 `경영을 조직을 이용하여 수행하는 인간의 모든 의도적(意圖的) 활동`으로 정이한다. 국부론은 영국의 고전파 경제학의 시조인 아담 스미스가 1776년에 발간한 주요 저서인 `국가의 부(富)의…(省略)
경영학,형성과,발전,경영경제,레포트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
Download :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hwp( 28 )
경영학의 형성과 발전
다. 이때 경영체 전체적 차원에서 행해지는 것을 경영활동이라 하고, 조직 내의 부문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관리 활동이라 하여 오늘날 한국에서는 경영활동과 관리활동을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