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운율 중 7·5조와 3음보 율격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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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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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듬은 말소리의 모든 자질은 물론 휴지와 의미, 분행, 분절, 구둣점의 종류 및 유무와 심지어 한글과 한자의 시각적 결과 까지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아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관념으로 율격만 가리키는 용어는 아니다. 압운이라고도 불리는 이 리듬은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등으로 다시 세분된다 두운은 단어의 첫 자음의 반복이고 모음운은 강음절의 모음이 반복되는 현상이고 각운은 시행 끝 강음절의 모음과 자음이 반복되는 현상인데 이 각운은 운의 대표가 된다 이밖에 하나 이상의 압운어가 시행 내에 있을 때 중간운 또는 요운이라 한다. 그러나 우리의 고전시가나 현대시의 경우 한시나 영시에서처럼 엄격한 규칙성의 운은 찾아볼 수 없다. 롯츠(Lotz)에 의하면 율격을 형성하는 운율의 자질에 따라 율격의 형태는 순수음절 율격과 복합음절 율격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진다.시의운율중7·5조와3음보율격의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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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운율 중 7·5조와 3음보 율격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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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은 음악적 결과 를 창조하기 위해 소리를 모형화하는데, 이것이 리듬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아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 리듬이라고 definition 할 수 있다아 리듬은 통일성과 연속성과 동일성의 감각을 준다. 이 음수율은 고려 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민요 등의 고전시가나 현대시의 운율 연구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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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여기서 순수음절 율격이란 우리가 흔히 부르는 음수율, 즉 음절 계산의 리듬이다. 압운은 대체로 음절의식이 강한 언어체계에서 주로 사용되어온 기교이기 때문에 우리의 경우 이런 음절의식이 철저하지 못한 점, 우리말이 부착어이기 때문에 文節, 어절, 어휘 등의 반복이 음절의 반복보다 우세하고 사용하고 있는 점, 그리고 우리의 언어구조에서 한 문장이나 문절의 끝 음절의 음상이 빈약하다는 점 등이 현대시는 물론 고전시가에서 압운이 실패하는 이유가 된다
율격은 고저, 장단, 강약의 규칙적 반복이다. 운이란 한시나 영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리의 반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