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인지발달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00:40
본문
Download : 색채인지발달과정_5079021.hwp
이것은 색채를 감정표현의 언어로 사용하며, 사실적인 것보다 상
징적인 것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아동의 그림 속에 나타날 색채의 선택은 생리적 조건, 심리적 감성과 정
서를 표출,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이 색을 인지하는 과정은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결정되지만, 그 중에서도 먹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시간과
함께 경힘이 축적되면서 먹는 것에서부터 동적인 자동차 색깔, 환경의 영역인 농촌
과 도시의 색깔까지 차츰 확대되면서 구분되어 인식하게 된다
이렇게 아동은 형태보다 색채에 더 민감한 reaction(반응)을 보이며 순수한 즐거움으로 색
채를 즐기지만, 반대로 색채보다 선이나 형태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경우가 있
다.
이…(skip)
Download : 색채인지발달과정_5079021.hwp( 32 )
색채인지발달과정색채인지발달과정 , 색채인지발달과정인문사회레포트 ,





색채인지발달과정
순서
색채인지발달과정
색채인지발달과정
다. 이 경우 아동은 자기방어를 하려는 경향이 더 강하고 외부의 사물에 대한 관심
이 강하며, 감정적이기보다는 좌뇌 영역인 이지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더 두드러
지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그림 속에 나타나고 있는 색채는 현재 상태에
놓여 있는 아동의 강한 정서와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기에 선이나 형태보다는
색채가 아동의 정서적 감정을 파악하는 데 더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이 사물에 채색하는 경우를 보면, 5세 이전까지는 물체의 고유한 색채와 관
계없이 주관적으로 선호하는 색으로 선택하여 채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5세 이
후에는 물체가 지닌 고유의 색과 짧게 칠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색채인지발달과정
목차
* 색채인지발달과정
Ⅰ. 영유아 단계의 特性(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 2~3세)
Ⅱ. 유아 단계의 特性(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 3~4세)
Ⅲ. 유, 아동 단계의 特性(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 4~7세)
Ⅳ. 아동 단계의 特性(특성)과 색채감각의 발달(만 8~9세)
* 출처
* 색채인지발달과정
유 · 아동은 색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색채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색채는 그림으로 나타나는 어떤 단순한 양상보다도 아동의 정서적
생활의 본질과 그 정도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특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라고 했다. Victor Lowenfeld에 의하면 착화기(난화기)에는 색을 즐기는 정도에 머물며 5-7세에 가서야 사람, 나무, 하늘, 태양 등과 같은 정서적으로 중요한 부분에 상대하여만 색을 사용하게 된다고 한다.